초4 국어 | → | 초5 국어 | → | 초6 국어 |
이동 | 이동 | 이동 |
초등학교 5학년 국어 학습목표
듣기·말하기
- 목적에 따라 말하기 내용을 조직하고 표현합니다.
- 발표, 토의, 토론 등 다양한 상황에 맞는 말하기 전략을 익힙니다.
- 듣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해 말하며, 반응을 바탕으로 말의 내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타인의 말에서 중심 내용을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듣는 태도를 기릅니다.
읽기
- 설명문, 주장문, 문학작품 등 다양한 글을 목적에 맞게 읽습니다.
- 글의 구조(비교, 원인과 결과, 문제 해결 등)를 이해하고 내용을 요약할 수 있습니다.
- 글쓴이의 의도나 관점, 주장과 근거의 타당성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 문맥을 활용해 낱말의 의미를 유추하고 어휘력을 확장합니다.
쓰기
- 쓰기 목적과 상황에 따라 글의 형식과 내용을 계획합니다.
- 주장하는 글, 설명하는 글, 이야기 글 등 다양한 종류의 글을 조리 있게 씁니다.
- 중심 생각이 잘 드러나도록 문단을 구성하고 연결 표현을 적절히 사용합니다.
- 글을 쓴 뒤, 내용을 점검하고 문장이나 어휘를 고쳐 쓰는 과정을 실천합니다.
- 맞춤법, 문장 부호, 띄어쓰기를 정확히 적용합니다.
문법 및 언어 사용
- 문장의 호응 관계를 이해하고 바르게 표현합니다.
- 상황에 따라 높임말, 인용 표현, 시간 표현 등을 적절하게 사용합니다.
- 낱말 간의 관계(상하, 유의, 반의)와 어법에 맞는 문장 구성을 학습합니다.
문학 감상
- 시, 동화, 극본 등 다양한 문학 작품을 읽고 인물의 심리와 주제를 파악합니다.
- 인상 깊은 문학 표현을 감상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나눌 수 있습니다.
- 문학 작품을 바탕으로 창작 활동(감상문, 시 쓰기 등)을 수행합니다.
초등 5학년 어휘
교과서 어휘 | 보기 |
초등국어 5학년 교과서
1학기 | 2학기 |
보기 | 보기 |
-초5 문법/문학/읽기/쓰기-
국어 5학년 문법
1단원 | 링크 |
2단원 | 링크 |
3단원 | 링크 |
4단원 | 링크 |
정답 | 링크 |
국어 5학년 문학
1단원 | 링크 |
2단원 | 링크 |
3단원 | 링크 |
4단원 | 링크 |
정답 | 링크 |
국어 5학년 쓰기
1단원 | 링크 |
2단원 | 링크 |
3단원 | 링크 |
4단원 | 링크 |
정답 | 링크 |
국어 5학년 읽기
1단원 | 링크 |
2단원 | 링크 |
3단원 | 링크 |
4단원 | 링크 |
정답 | 링크 |
5학년 국어 단원평가
5학년 1학기 단원평가
1.대화와 공감 | 링크 |
2.작품을 감상해요 | 링크 |
3.글을 요약해요 | 링크 |
4.글쓰기의 과정 | 링크 |
5.글쓴이의 주장(1) | 링크 |
5.글쓴이의 주장(2) | 링크 |
6.토의하여 해결해요 | 링크 |
7.기행문을 써요 | 링크 |
8.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1) | 링크 |
8.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2) | 링크 |
9.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 | 링크 |
10.주인공이 되어(1) | 링크 |
10.주인공이 되어(2) | 링크 |
5학년 2학기 단원평가
1. 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 링크 |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1) | 링크 |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2) | 링크 |
3. 의견을 조정하며 토의해요 | 링크 |
4. 겪은 일을 써요 | 링크 |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 | 링크 |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 링크 |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 | 링크 |
8. 우리말 지킴이 | 링크 |
(1) 듣기・말하기
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자료를 정리하여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한다.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2) 읽기
읽기는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다.
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적용하며 읽는다.
자신의 읽기 습관을 점검하며 스스로 글을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
(3) 쓰기
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글을 쓴다.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알맞은 형식과 자료를 사용하여 설명하는 글을 쓴다.
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독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4) 문법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
국어의 낱말 확장 방법을 탐구하고 어휘력을 높이는 데에 적용한다.
낱말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됨을 탐구한다.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일상생활에서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
(5) 문학
문학은 가치 있는 내용을 언어로 표현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활동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작품 속 세계와 현실 세계를 비교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비유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를 살려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사람과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