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1 국어 | → | 초2 국어 | → | 초3 국어 |
이동 | 이동 | 이동 |
1. 듣기ㆍ말하기 영역
- 상황에 맞는 말하기와 듣기 태도를 익힙니다.
-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로 조리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친구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중요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대화와 발표, 회의 등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경험합니다.
2. 읽기 영역
- 문장의 흐름을 이해하며 바르게 읽는 연습을 합니다.
- 중심 생각을 파악하고, 글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종류의 글(설명, 이야기, 안내문 등)을 읽고 감상을 표현합니다.
- 바른 독서 습관을 기르고, 독서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쓰기 영역
-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짧은 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문장을 바르게 쓰는 연습을 하며,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익힙니다.
- 일기, 편지, 소개글 등 여러 가지 글쓰기 유형을 배웁니다.
- 글의 순서와 짜임에 맞게 내용을 구성합니다.
4. 문법ㆍ어휘
- 낱말의 의미와 쓰임을 정확히 이해합니다.
- 기본적인 문장 구성 요소(주어, 서술어 등)를 인식합니다.
- 자주 쓰이는 낱말을 문맥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문학 감상
- 동화나 시를 읽고 주인공의 마음이나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합니다.
- 작품을 보고 느낀 점이나 떠오른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합니다.
초등국어 2학년 교과서 보는곳
1학기 | 2학기 |
보기 | 보기 |
초2국어자료
교과서어휘 | 보기 |
[초등학교 1∼2학년]
취학 전의 국어 경험을 발전시켜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초 문식성을 갖추고, 말과 글(또는 책)에 흥
미를 가진다.
(1) 듣기・말하기
[2국01-01]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받는다.
[2국01-02] 일이 일어난 순서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2국01-03]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를 나눈다.
[2국01-04] 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한다.
[2국01-05] 말하는 이와 말의 내용에 집중하며 듣는다.
[2국01-06]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2) 읽기
[2국02-01]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다.
[2국02-02] 문장과 글을 알맞게 띄어 읽는다.
[2국02-03]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
[2국02-04] 글을 읽고 인물의 처지와 마음을 짐작한다.
[2국02-05] 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 태도를 지닌다.
(3) 쓰기
[2국03-01] 글자를 바르게 쓴다.
[2국03-02]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2국03-03] 주변의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짧은 글을 쓴다.
[2국03-04]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2국03-05] 쓰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쓰는 태도를 지닌다.
(4) 문법
[2국04-01]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릿값을 알고 정확하게 발음하고 쓴다.
[2국04-02]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쓴다.
[2국04-03] 문장에 따라 알맞은 문장 부호를 사용한다.
[2국04-04] 글자, 낱말, 문장을 관심 있게 살펴보고 흥미를 가진다.
(5) 문학
[2국05-01] 느낌과 분위기를 살려 그림책, 시나 노래, 짧은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듣는다.
[2국05-02] 인물의 모습, 행동, 마음을 상상하며 그림책, 시나 노래, 이야기를 감상한다.
[2국05-03]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2국05-04] 자신의 생각이나 겪은 일을 시나 노래, 이야기 등으로 표현한다.
[2국05-05] 시나 노래, 이야기에 흥미를 가진다.
다문화 학생을 위한 국어 학습 '다양이와 나라의 꾹꾹 다지는 국어'
국어 기초학습 도움자료 '꿈이 자라는 국어'
저학년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꾹꾹 다지는 국어'
기초학습 보충학습 교재
기초학력 보정 교육자료
댓글